다른정보보기
HOME>나라정보>몽골
 
국가개요
몽골은 중앙아시아 고원지대의 북쪽에 위치하고 있고 71%의 초원과 8% 산림으로 이루어져 있다. 면적이 한반도의 7배로 세계에서 17번째로 큰 국가이다. 몽골의 인구는 2002년 통계로 245만 명으로 수도인 울란바토르에 약 4/1인 70만 명이 살고 있고 68%정도가 30살 미만의 젊은이들이다.

- 위 치 : 북아시아, 중국과 러시아 사이
- 면 적 : 156만 4116 km2(한반도의 7배)
- 기 후 : 대륙성 기후
- 수 도 : 울란바토르(Ulaanbaatar)
- 인 구 : 3,041,142명(2010. 7. 추정)
- 민 족 : 몽골인 94.9%, 터키인(대부분 카자흐) 5%, 기타 0.1%
             (2000. 기준)
- 종 교 : 불교(라마교) 50%, 샤머니스트 및 크리스찬 6%,
             이슬람교 4%, 무교 40% (2004. 기준)
- 언 어 : 몽골어 90%, 터키어, 러시아어(1999. 기준)
- 정부형태 : 이원내각제적 성격이 강한 이원집정정부제
- 독립일 : 1921년 7월 11일(중국으로부터 독립)
- 화 폐 : togrog/tugrik(MNT)
- 시 차 : GMT +8(한국시간 -1) (3월 말~10월 말에는 시차 없음)
- 국제전화코드 : 976
(3월 말~10월 말에는 시차 없음)

 
문화 및 관습
ㅇ 정식국명은 몽골이며, 영어로는 몽골리아(Mongolia)이다. 중국식 표기 몽고(蒙古-몽매한 야만인)는 몽골인들이
    거부감을 일으키므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ㅇ 7.11-13간 '나담'(축제) 행사가 개최되며 전통놀이인 씨름, 활쏘기, 말경주가 개최되며, 라마력 1.1-2일에는 '차강사르'
    (음력설)로 가족들이 모여서 새배를 하며 덕담을 하는 전통을 가지고 있다.
ㅇ 몽골 유목민은 도살할 가축을 손가락으로 가리키기 때문에 사람을 손가락으로 지목하면 큰 실례가 되므로 반드시 손바닥
    을 위로 펴서 가리켜야 한다.
ㅇ 식탁을 두드리는 것은 생사를 결정하는 싸움을 신청하는 것이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ㅇ 어린 아이의 엉덩이 또는 어깨를 두드리는 것은 상대방을 무시하는 의미로 조심해야 한다.
ㅇ 종교는 불교(라마교)가 일반적이나 중동 회교 국가처럼 특별히 종교 관습 또는 종교법에 의해 외국인의 일상생활 및
    행동을 통제하는 경우는 없다.
 
치안 및 여행 시 주의사항
▷몽골은 여행자들에게 안전한 곳이다. 그러나 부주의로 간혹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므로 아래의 주의사항을 알아두자.
◇ 외출 시 큰돈은 되도록 가지고 다니지 않는다. 야외 시장이나 버스 안에서 가끔 소매치기를 당하는 경우가 있다.
◇ 길 건널 때 주위를 살피고 건너야 한다. 신호등도 없고 교통정리를 하는 경찰도 흔치 않다.
◇ 음식물을 살 때는 가급적 큰 슈퍼에서 사야 싱싱하고 깨끗한 물건을 살 수 있다.
-- 울란바토르 시내에서는 "미니델구르"라는 체인점을 이용하면 좋다.
◇ 울란바토르 전역의 수도관이 낡아 수돗물을 틀면 녹물이 나오는 경우가 많다. 처음 3-4분 정도는 계속 틀어놓은
-- 뒤 사용하고 절대 마시지 않는다. (마시는 물은 사서 먹을 것)
◇ 여권은 꼭 사본을 준비하여 여권과 따로 보관한다.
-- 호텔 체크인이나 은행에서 환전할 때 여권 사본을 제시해도 상관없다.
◇ 몽골 출국 시 공항에서 12$ 비용이 있다.
◇ 박물관이나 사원 안에서 사진 촬영을 할 경우 미리 돈(약 5.000투그릭)을 내고 허락을 받아야 한다.
-- 비용도 지불하지 않고 몰래 사진을 찍으면 제재 뿐만 아니라 몇 배의 벌금을 물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 야간에 인적이 드문 길로 다닌다거나, 몽골인의 집을 방문할 경우 취객이나 사나운 개 등을 조심해야 한다.
◇ 겨울에 여행할 경우 내의, 방한모, 목도리, 두툼한 파커 등으로 매서운 몽골의 추위에 대비해야 한다.
-- 바람은 별로 불지 않는다.
 
▷몽골은 전통적으로 샤머니즘이 강해서 도시, 지방을 막론하고 몽골인들 사이에는 사소한 금기가 많다.
- 여행자가 알아두어야 할 간단한 몇 가지만 살펴보자
◇ 실내에서 모자를 쓰고 있거나 문턱, 부뚜막을 밟는 일
◇ 담뱃대나 손가락으로 다른 사람의 머리를 가리키는 것
◇ 겔 안 난로 아국이 속으로 담배 꽁초, 피 묻은 휴지 등 쓰레기를 버리는 것
◇ 뜻하지 않게 상대방의 발을 밟으면 곧바로 악수를 해야 한다.
몽골인들은 상호 가정방문이 많다.
평소 가까이 지내는 사람은 물론이고 외국 사람일 지라도 자신의 가정을 방문하는 것을 좋아한다.
그리고 평소에 작은 것이라도 서로 선물을 주고 받는 것을 좋아한다.
가정을 방문할 경우에는 하찮은 것이라도 반드시 선물을 준비하는 것이 예의다. 대개 보드카 1병과 초콜렛, 사탕 및
한국산 T 셔츠 등 한국제품이면 더욱 좋다.
상대방의 부인에게 무언가를 주고 싶을 때는 화장품 정도가 괜찮다.
집에 들어가서는 식구들에게 인사를 하는데 가장 연장자로 보이는 사람부터 "셴베노"(안녕하세요)라고 고개를 숙여
인사를 한다. 그리고 주인이 권하는 자리에 앉아 주인이 권하는 수태차를 받는다.
가끔 몽골인들은 외국인이 불편할까봐 신발을 신고 들어오라고 하는 경우가 있으나 벗고 들어가는 것이 예의이다.
 
▷몽골의 겔(전통가옥) 방문 시 아래 사항을 숙지하도록 하자.
몽골인들은 우리나라를 "솔롱고스(무지개)의 나라"라 하여 상당히 우호적이며, 우리나라 사람이 방문하면 환대를 해준다. 거기에 맞춰 예의를 갖추어야 한다.문을 열고 들어가서 정중히 인사를 한다.
주인이 권하는 자리에 앉아 절대 문지방을 밟아서는 안 된다.
보통 주인이 음식을 많이 접대해 준다.
특히 마유주((술)을 받게 되면 두 손으로 다 마시고 혀로 컵을 두 번 정도 핥아주면 좋아한다.
몽골인들은 끊임없이 술을 권한다. 주는 대로 다 받아 마실 필요는 없고 정중히 거절하면 된다.
그들은 남녀를 막론하고 독한 술을 잘 마셔서 똑같이 술잔을 받아 마시면 대취하기 쉽상이다.
 
법정 공휴일
- 1월 1일 : 신년
- 1월 1일-2일(몽골력) : 차강사르(설)
- 3월 8일 : 국제 여성의 날
- 6월 1일 : 어린이 날
- 7월11일-13일 : 나담축제
- 11월26일 : 건국기념일
 
화폐
몽골의 화폐단위는 투그릭(Tughrik)이며, 환율 코드는 MNT이다. 한국 내 은행에서는 몽골돈(투그릭)으로 환전이 안되기 때문에 달러로 환전을 한 다음 몽골에서 투그릭으로 환전하여 사용하여야 한다. 몽골 내에서는 시중은행이나 호텔 내 은행창구에서 환전이 가능하고, 필요한 금액만 환전하는 것이 좋으며 출국 시 몽골화폐를 가져와도 환전하는 은행이 없기 때 문에 사전에 재환전을 해야 하며, 달러를 그냥 사용하여도 무방하다.
 
 
기후
울란바토르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평균기온
-25
-30
-12
-2
6
13
17
15
7
0
-13
-22
평균강수량
0
0
3
6
12
30
75
55
27
7
5
3
 
몽골은 전형적인 대륙성 기후인 건성 냉대기후(Foreal realm)지대에 속하여 연평균 기온이 영하 2.9도 이다. 일년 중 6개월이 평균온도 0도 이하이고 가장 추운 1월은 전국 평균 -15~-33도이다.
 
반면 가장 더운 시기는 7월이며, 14~23도이다. 생활하기가 가장 좋은 계절은 여름부터 가을까지로 습기가 없고 상쾌한 날이 이어진다. 일년 중 맑은 날이 250일 정도이고 흐린 날은 9-23일 정도이다. 또한 기온이 0도 이상 되는 기간이 전국평균 170~190일 정도인데, 남쪽으로 갈수로 많아져 남부 및 동남지방은 200~215일 정도가 된다. 겨울은 낮에도 상당히 추우며 야간의 경우 영하 50도 이하로 내려갈 때도 많다. 그러나 체감온도는 생각보다 춥지않은데 그 이유는 습도가 낮아 건조하기 때문이다. 봄(4~5월)에는 돌풍, 사풍이 불거나 기압이 갑자기 떨어지는 변화가 자주 일어난다.
 
몽골의 강수량은 매우 적으나 5월 중순 경에는 비와 눈이 자주 온다. 연평균 강우량은 208mm로 매우 적은 편이다. 또 몽골의 강수량은 계절에 따라 매우 불규칙하다. 가장 추운 시기인 10월에서 다음해 3월까지는 년 강수량의 8-10%정도 밖에 내리지 않는다.
반면 여름인 6월에서 8월까지는 연 강수량의 67%~78%가 집중적으로 내린다. 일년 중 가장 많은 강수량을 기록한 달은 7월이고 가장적은 달은 1월이다. 사실상의 여름인 7,8월에 년간 강수량의 약 70%가 내린다. 눈은 10월에서 다음해 4월까지 주로 내리며 산간지방에서는 5월까지도 내린다. 1년에 250여일 정도 구름이 없는 맑은 날씨를 봉수가 있다.
또한 몽골은 연평균 100~200mm의 강우량을 기록하면서 풀이 자라는 최적의 조건이 형성되며 바람의 연간 평균속도는 2~3m/sec이다. 일교차가 매우 심해서 여름의 낮에는 34~35도까지 올라갔다가 밤에는 15도정도로 내려간다.
날씨는 매우 맑은 편인데, 대부분의 비가 6월말과 7월 사이에 집중되어 있고 강수량 또한 적어서 대단히 건조하다. 낮이 매우 길어서 현지시간으로 저녁 9시가 되어도 환하며, 완전히 해가질 때까지는 30분 정도가 걸린다. 7,8월에는 가끔 백야현상도 볼 수 있다.
 
 
전체보기

맞춤여행
나라정보
연수유학
호텔정보
공항정보
여행자보험
설명회자료
날씨정보
현지시각
환율정보